"이걸 왜 보고있지?"라면서도 채널고정하는 '압구정 백야'

  • 핫클릭
  • 방송/연예

"이걸 왜 보고있지?"라면서도 채널고정하는 '압구정 백야'

임성한 '막장' 요소 골고루 갖춰… 초반 부진 딛고 15% 돌파 임 작가 드라마 특유의 중독성 발휘

  • 승인 2015-01-29 09:38
▲ 연합뉴스 제공
▲ 연합뉴스 제공

"우리 둘 다 환자예요. 고쳐야 하지 않겠어요?"

MBC TV 일일드라마 '압구정 백야'에서 백야(박하나 분)가 자신을 버린 어머니 서은하(이보희)에게 야멸치게 내뱉는 말은 작품에 대한 일각의 진단처럼 읽힌다.

'압구정 백야'는 '막장 드라마'를 하나의 장르로 만들었다고 평가받는 임성한 작가가 집필한다. '당연히' 임 작가의 전작들처럼 황당무계한 설정과 자극적인 이야기로 손가락질을 받고 있다. 드라마의 초반부에는 시청률도 부진하자 이제 '임성한표 막장'도 한물 갔다는 '섣부른' 분석이 줄을 이었다.

그러나 이야기가 중반부를 넘긴 현재 드라마 시청률은 15%까지 올랐고 온라인에서도 '막장은 막장인데 재미있다'는 감상평이 자주 눈에 띈다.

"이걸 왜 보고있지?" 하면서도 정작 TV 리모컨을 못 돌리게 하는 '압구정 백야'다. 도대체 그 비결은 뭘까.

◇ "임성한 한물갔다" 했더니 소리소문없이 시청률 회복

'압구정 백야'는 임 작가가 MBC TV '오로라 공주' 이후 약 1년 만인 작년 10월부터 선보인 드라마다. 9.9%(닐슨코리아 전국 기준)의 시청률로 출발한 '압구정 백야'는 2회 7.9%, 3회 7.1%, 4회 7.7%, 5회 8%를 기록했다. 작년 10월 17일 방송된 제9회는 지상파 일일드라마치고는 참담한 수준인 6.6%까지 내려앉았다.

드라마가 긴 호흡으로 가는 120부작임을 고려해도 MBC TV '보고 또 보고'(1998~1999), '온달 왕자들'(2000~20001), '인어아가씨'(2002~2003)와 SBS TV '하늘이시여'(2005~2006)를 통해 큰 인기를 끌었던 임 작가로서는 실망스러운 성적인 셈이다.

시청률만 부진한 것이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별다른 화제를 불러 일으키지 못한 '압구정 백야'를 두고 임 작가의 흥행력이 예전 같지 않다는 게 방송가 안팎의 중평이었다.

그렇게 부진하던 '압구정 백야'는 그러나 어느샌가 소리소문 없이 시청률을 끌어올렸다. 작년 말부터 탄력을 받은 시청률은 이제 15% 전후를 오간다. 지난 27일 오후 방송된 74회 시청률은 자체 최고인 15.3%로 집계됐다.

◇ '인어아가씨'와 '하늘이시여'의 조합… 한결같은 내용과 구성

'압구정 백야'는 이야기의 큰 얼개부터 작은 장치까지 임 작가의 전작들을 답습한다.

백야가 자신을 버린 어머니 서은하에게 복수하는 이야기는 '인어아가씨' 은아리영의 복수극과 꼭 닮았다. '인어아가씨'에서는 은아리영이 가정을 버린 아버지에 대한 복수심으로 이복동생 약혼자를 가로챘다면 '압구정 백야'에서는 백야가 어머니의 의붓아들인 조나단(김민수)에게 계획적으로 접근한다.

헤어졌던 딸을 며느리로 맞아들이게 되는, 기함할만한 설정은 정반대 상황이긴 하지만 이는 또 '하늘이시여'와 연결되는 지점이다.

전작들보다 덜하지만, 백야 친오빠인 백영준(심형탁)이 방송 3주 만에 뜬금없이 숨지는 등 급변하는 이야기 전개도 '압구정 백야'를 '막장'으로 분류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다.

'압구정 백야'에서도 임 작가 작품 특유의 기괴한 색채가 뚜렷이 드러난다. 드라마는 첫 방송부터 백야와 친구들이 스님과 기생, 무당 복장을 한 채 클럽을 찾는 모습을 내보내더니 부부싸움 해결책으로 108배를 권하는가 하면 백야의 결혼 소식을 접한 장화엄(강은탁)이 코피를 흘리게 한다.

임 작가가 비극의 전조로 곧잘 사용하는 귀신도 지난 23일 방송에 어김없이 등장해 시청자들을 꺼림칙하게 만들었다.

처음 보는 얼굴의 신인들이 대거 포진한 것도 전작들과 꼭 같다. 감정을 극대화해서 표출하는 장면이 많은 백야도 부족하지만 장화엄과 장무엄 형제로 분한 강은탁·송원근 등을 비롯한 그외 신인들의 연기력은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모든 신이 무표정, 무감정이다. 근데 이런 그들의 연기도 은근히 익숙하게 느껴지는 하는 것이 이 드라마의 특징 중 하나다.

◇ 글루텐 뺨치는 임성한표 중독

"우리 먹은 것들, 다 밀가루 음식, 글루텐이야. 글루텐 중독되듯이 그렇게 우리 (서로) 중독된 것 같아." 지난달 16일 방송에서는 백야에게 반한 조나단이 난데없이 글루텐을 빌려 고백하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지나친 글루텐 섭취가 몸에 좋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그 차진 식감에 밀가루 음식을 끊지 못하듯이 임 작가의 작품도 '막장' 요소를 골고루 갖췄음에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압구정 백야'는 특히 주인공 백야의 복수극에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탄력을 받았다. 제작진은 모녀이면서 고부 사이가 될 백야와 서은하의 독기를 한껏 끌어올리면서 몰입도를 올리고 있다.

이보희는 옛일을 반성하는 듯하다가도 끝까지 거짓말만 일삼고, 악독한 어머니에서 교양 넘치는 사모님으로 돌변하는 서은하를 무리 없이 소화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백야가 남자 주인공인 장화엄이나 조나단과 등장할 때보다 서은하와 맞붙을 때 더 흥미롭다는 애청자들의 이야기가 자주 눈에 띈다.

백야가 서은하에게 자신이 친딸임을 밝힌 지난 65회 방송은 오로지 두 주인공의 다툼으로만 30분을 채워 눈길을 끌기도 했다.

MBC 홍보국은 "탄탄한 이야기에다 복수 코드 등 임 작가의 히트작 노하우가 다 녹아있는 것이 가장 큰 시청률 반등의 원인"이라면서 "박하나와 이보희의 연기 케미도 크게 작용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연합뉴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랭킹뉴스

  1. 대전서 열리는 두번째 대한민국 과학축제 첫날 '북적'… 각종 체험 인기
  2. "대전 생활임금제 적용 대상 더 확대돼야"
  3. 후반기 '원구성' 앞둔 대전시의회에 쏠린 눈… "원만하게 or 또다시 파행?"
  4. '나노·반도체 R&D 선도' 나노종합기술원 20주년, 박흥수 원장 "수요기업 지향형으로"
  5. 대전전세사기피해자 법원에 전세사기 피해 양형기준 강화 촉구
  1. [아침을 여는 명언 캘리] 2024년 4월25일 목요일
  2. 의대교수 사직효력 첫날은 넘겼다…"긴장감은 고조"
  3. 월드비전, 아산시기독교연합회와 업무협약
  4. 헬스케어 비즈니스에서의 의료와 공학의 협력, ‘Wellnesstory’
  5. 충남고 총동창회 총동창회관 개관식

헤드라인 뉴스


대전 갑천에 원인불명 기름띠… 어패류 폐사 등 피해는 없어

대전 갑천에 원인불명 기름띠… 어패류 폐사 등 피해는 없어

대전 유성구 문지동 일대 갑천에서 기름으로 추정되는 물질이 유출돼 관계기관이 조사 중이다. 26일 유성구에 따르면, 오전 9시 30분께 대전시 하천관리사업소로 문지동 일대 갑천에 기름띠가 있다는 신고가 들어와 구에서 현장 출동을 했다. 대전시와 유성구, 금강유역환경청 등 유관기관은 방제작업을 위해 기름띠 주변에 방제선을 설치한 상태다. 어패류 폐사 등 피해는 없었다. 유성구 관계자는 "현장을 살펴본 결과 얇은 유막이 있었는데, 경유처럼 냄새가 나는 상황은 아니었다"며 "하천 중간에서 시작되는 상황이라서 배출구를 통해서 나온 것은 아..

[날씨] 이번 주말 낮 기온 30도 육박…이른 무더위
[날씨] 이번 주말 낮 기온 30도 육박…이른 무더위

이번 주말인 27일과 28일 대전·세종·충남은 낮 기온이 30도까지 올라 초여름 날씨를 보이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당분간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5~9도, 최고기온 18~21도)보다 높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27일까지 낮 기온이 25도 이상, 28일은 30도 가까이 올라 덥겠다. 26일 낮 최고기온은 대전 26도·세종 26도·홍성 25도 등 22~27도가 되겠다. 27일 아침 최저기온은 대전 11도·세종 10도·홍성 9도 등 8~11도, 낮 최고기온은 대전 28도·세종 27도·홍성 26도 등 23~28도가 되겠다. 28일 아침 최저..

류현진 100승 재도전 실패의 의미...한화이글스, 반등 가능할까
류현진 100승 재도전 실패의 의미...한화이글스, 반등 가능할까

한화이글스가 최근 거듭된 악재 속 연패까지 기록하면서, 리그에서의 순위도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침체한 팀 분위기 속 최원호 감독의 리더십도 시험대에 오른 가운데 4월의 마지막 일정을 통해 한화가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현시점에서 가장 충격적인 소식은 류현진의 프로야구 KBO리그 개인 통산 100승 재도전의 실패다. 류현진의 100승 기록 달성은 지난달까지만 하더라도 쉽게만 보였던 도전 과제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류현진은 4월 24일 경기도 수원케이티위즈파크에서 열린 KT wiz와의 원정 경기에 선발 등판해 5이..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봄 농사로 바쁜 농촌 봄 농사로 바쁜 농촌

  • 충청권 광역 응급의료상황실 방문한 한덕수 총리 충청권 광역 응급의료상황실 방문한 한덕수 총리

  • 지하식 소방용수 인근에 쌓인 건설폐기물 지하식 소방용수 인근에 쌓인 건설폐기물

  • 한자리에 모인 대전 신기술 개발제품 한자리에 모인 대전 신기술 개발제품